통합신공항 갈등 확전...“지면 불복” 나돌아
통합신공항 갈등 확전...“지면 불복” 나돌아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1.1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성군청 앞 도로에 의성 공항 유치를 희망하는 현수막이 게시돼 있다(위쪽). 영남일보 제공.
의성군청 앞 도로에 의성 공항 유치를 희망하는 현수막이 게시돼 있다(위쪽). 영남일보 제공.

영남일보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유치전에 뛰어든 의성군과 군위군 간에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등 진흙탕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영남일보는 1월 14일 자 1면에 <의성과 군위군,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앞두고 고소 등 진흙탕 싸움>라는 기사를 통해 양 지역간의 아름다운 승복은 물 건너갔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주민투표(21일)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의성·군위 양 지역 간 유치전이 진흙탕 싸움으로 변하고 있다. '상생'은 온데간데 없고 고소·고발전이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일각에선 주민투표에서 지는 쪽이 불복할 것이란 얘기가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어 후폭풍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는 13일 오후 경북지방경찰청을 찾아 김화섭·박한배 공동위원장 명의로 김주수 의성군수를 고소했다. 이들은 의성군이 주민투표율과 유치 찬성률을 읍·면별로 평가해 600억원 규모의 포상과 20억원 규모의 공무원 해외연수비 지급 계획을 세웠던 것이 주민투표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김 군수 외에도 해외포상 계획의 수혜자가 될 수 있는 의성군 공무원에 대해서도 업무방해,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김 위원장은 "(주민투표를 두고)군위·의성 간 대립관계가 있기 때문에 증거를 남겨 둬야 한다. 선거결과에 따라 다른 말을 하지 못하도록 고소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의성군은 포상 계획을 세웠다가 논란이 일자 이를 철회했다. 계획을 집행하지 않았지만 의성군민에게 이 같은 계획을 공공연하게 알렸기 때문에 이는 명백한 관권 개입"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의성군은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포상금 차등 지급 계획을 담은 '통합신공항 유치 확정시 읍면별 성과포상 계획(안)'을 세웠다가 경북도 선거관리위원회 지적을 받고 폐기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계획(안)에 대한 언론 보도 이후 내부적으로 위반 혐의가 있다고 보고 확인 중"이라며 "주민투표법에는 의사표시·제공을 약속하는 자에 대해 처벌 조항이 있다. 경찰에 고소가 접수된 만큼 경북경찰청과 협의해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의성군통합신공항유치위원회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그동안 제보를 통해 포착한 군위군의 위법 정황에 대해 똑같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것.

의성군통합신공항유치위원회 관계자는 "지난해 8월 군위군이 소보면에서 통합신공항유치결의대회를 개최하면서 1만원짜리 군위사랑상품권 700장을 배포한 사실에 대해 14일 대구지검 의성지청에 고발하겠다"며 "그동안 이웃한 두 지자체 간 상생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군위의 불·탈법 사례를 눈 감고 넘어갔으나 이제는 법적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영만 군위군수가 지난 7일 보석으로 풀려난 뒤 일부 주민들에게 소보에 대해서는 유치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사실에 대해서도 고발장을 제출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치권 행사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투표결과 공동 후보지(의성 비안·군위 소보 )가 후보지로 결정될 경우 군위군이 유치신청을 하지 않아 무산시키겠다는 뜻이다. 

지역 발전을 위해 추진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사업이 두 지역간 갈등을 심화시켜 오히려 지역간 상생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구군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 이성근 위원(영남대 명예교수)은 "통합신공항 입지 선정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위한 선택이 돼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전 후보지 주민의 선택 결과를 존중하는 것이다. 투표를 앞두고 불필요한 갈등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