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19 대응 ‘심각’ 격상...대구·청도 특별관리구역 지정”
문 대통령, “코로나19 대응 ‘심각’ 격상...대구·청도 특별관리구역 지정”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2.24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출처=대구일보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출처=대구일보 홈페이지)

대구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정부의 위기경보 단계를 현재 ‘경계’에서 최고수준인 ‘심각’으로 격상했다고 보도했다.

대구일보 2월 24일바 1면 보도에 다르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을 사실상 인정하고 재난상황에 준해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갖고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큰 피해를 입고 있는 대구·경북에 “특별히 대구시민들과 경북도민들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는 대구와 경북의 위기를 국가적 위기로 인식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국가적 역량을 모아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지역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병상과 인력, 장비, 방역물품 등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전폭 지원하는 체제로 바꿨다”며 “포화상태에 이른 대구지역의 의료 능력을 보강하고 지원하는 조치도 신속히 강구하고 있다. 정부는 특별관리지역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수본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요 확산 요인이 된 신천지교회에 대해 전수조사와 진단, 시설폐쇄 등 특단의 대책을 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에서뿐만 아니라 전국의 지자체들이 신천지 시설을 임시폐쇄하고 신도들을 전수조사하며 관리에 나선 것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당연하고 불가피한 조치”라면서 “종교활동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것이다. 신천지 신도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기도 하다. 신천지교회와 신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지자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점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가 가진 모든 권한을 행사해 감염 요인을 철저히 차단하는 한편, 최악의 상황까지 상정해 의료시설과 인력 확충, 취약시설 점검 등을 선제적으로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한 것은 코로나19 사태가 당초 예상과 달리 급격한 확산세를 보이며 전국으로 확산할 조짐이 보이자 보다 높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발빠른 대책과 범정부적 대응을 주문하기 위해 직접 회의를 주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정치권과 의사협회 등이 주장했던 중국 체류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는 유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