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는 ‘국제미아’… 대구경북은 ‘국제 외톨이’
코리아는 ‘국제미아’… 대구경북은 ‘국제 외톨이’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3.06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창궐 오명국 낙인
韓 입국절차 강화 확산세
수출·해외 건설 수주 등
모든 국제교역 중단 위기
TK 장기간 국제고립 예상
국가차원 넘어 생존권 위협
4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대한항공 관계자들이 뉴욕 행 A380 항공기내 소독 작업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28일부터 인천공항을 출발하는 모든 미주 노선 항공편에 대해 발열 체크를 의무화하는 한편, 추가적인 기내 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뉴스1(출처=경북도민일보 홈페이지)
4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대한항공 관계자들이 뉴욕 행 A380 항공기내 소독 작업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28일부터 인천공항을 출발하는 모든 미주 노선 항공편에 대해 발열 체크를 의무화하는 한편, 추가적인 기내 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뉴스1(출처=경북도민일보 홈페이지)

경북도민일보는 ‘코로나19’가 몰고 온 충격과 고통은 단순한 국가적 차원을 넘어 이제 국민의 생존권 문제를 걱정해야 할만큼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그 충격의 한 가운데에 있는 대구경북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 창궐 오명국이라는 치욕적인 소리를 듣는 것도 불쾌하지만 한국인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가 지난 4일 기준 94개국에 달해 ‘의료강국’ 코리아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있다. 그야말로 한국은 이제 ‘국제미아’가 된 셈이다. 더욱이 일본, 베트남, 싱가포르, 홍콩 등 주변국들도 대구경북에서 온 항공의 입국을 아예 금지하거나 한국발 여객 전체를 차단하고 있다.

또 한국발 항공기를 타고 입국한 승객을 일정기간 격리하거나 의학적 관찰을 하는 국가도 54개국으로 늘었다. 특히 코로나19가 유행할 경우 기존 의료시설로는 대응하기 힘든 아세안 국가들이나 동유럽의 개발도상국조차 속속 한국인 입국절차 강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장 시급한 것은 수출, 해외건설 수주, 항공여객 운항 등 모든 국제교역이 끊기게 돼 경제에 직격탄을 맞는 것이다. 그렇다고 코로나 사태가 1~2개월 안에 끝나는 것도 아니어서 사태의 심각성이 더 크다. 설사 코로나사태가 종료된다해도 단기간에 회복이 어려운만큼 국가차원에서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민은 코로나 사태가 종료된 이후에도 상당기간 국제적 고립을 겪는 ‘외톨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그 후유증 또한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북에 주소지를 둔 지역민은 당분간 해외여행 떠날 생각을 아예 접어야 한다.

정부는 세계 여러국가의 입국제한 조치가 1개월을 넘어 2~3개월까지 장기화하면 이미 국내 본사와 떨어져 리스크가 큰 해외건설 분야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각국의 인프라 건설 일정이 미뤄졌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 입국이 제한된 국가의 핵심사업을 놓치는 경우도 발생할 것이다. 여기엔 한국과 다양한 인프라사업을 추진 중인 베트남도 포함된다.

중국발 사드보복과 일본제품 불매 운동,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미 삼중고를 겪고 있는 항공업계도 각국의 입국제한 조치가 장기화된다면 회복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배정받은 항공노선의 운항이 불가능해져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입국제한 국가를 설득하는 한편 아직 입국제한을 하지 않는 국가와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 부처별로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아시아나 항공의 회항을 유도한 베트남에 강하게 항의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리스크가 커진 데다 자국민의 안전을 우선하는 타국의 입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발 항공여객의 안전성을 사전에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를 고려해 지난달 27일부터 항공상황반(TF)을 꾸려 입국제한 해소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먼저 우리 국민의 안전성을 증명하기 위해 출국 전 검역강화는 물론 확진검사를 실시해 증명서를 발급한다. 이미 한국의 확진검사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 증명서의 신뢰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한 국제전문가는 “입국통제는 결국 국가의 정치적인 결단이 포함된 만큼 대응반의 노력은 한계가 있다”면서도 “이미 해외에서도 한국의 코로나19 의료적 대응엔 신뢰를 보내고 있는 만큼 안전증명서 발급은 출입제한을 푸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