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운동+생활 방역'…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첫발
'범시민운동+생활 방역'…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첫발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4.2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대표 200명으로 구성된 코로나19 극복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분야별, 시설별 세부 지침 마련해 자발적 실천 유도
18일 오후 대구 중구 동성로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매일신문 제공.
18일 오후 대구 중구 동성로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매일신문 제공.

매일신문은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향한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범시민운동이 첫 발을 내딛는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19일 정부의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발표와 관련, 지역 방역 현장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둘러싼 혼란과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세부 지침 마련과 자발적 실천 유도가 범시민운동의 성패를 가를 전망이다.

대구시는 20일 "코로나19 극복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1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200명의 민간위원이 참여하는 위원회는 민·관 협력 방식을 통해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민 일상과 문화로 정착시켜 나가는 대표 기구다.

구체적으로 위원회는 ▷방역대책 ▷시민운동 ▷시민생활 ▷문화체육 ▷장애인·어르신 돌봄 ▷아동·청소년돌봄 ▷경제 ▷의료 ▷교육 ▷교통 등 10개 분과로 나눠 분야별 추진과제 발굴 및 세부 예방지침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는다.

분야별 세부 예방지침은 기본적으로 정부 방안에 따른다. 정부는 오는 22일부터 40여 종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유형별 코로나19 생활방역 지침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19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2주간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종교시설과 유흥시설, 생활 체육시설, 학원, PC방 등의 제한적 운영을 허용한 뒤 다음 달 6일 생활방역 전환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 같은 정부 발표 이후 이용자와 관리자 모두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못 인식해 '2m 이상 거리두기' 등 기본적인 방역 준수 사항을 위반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정부는 다중이용시설별로 각 시설이 지켜야할 운영 지침 초안을 마련해 전 국민에게 공개하되 '2m 이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배치' 등은 각 지침에 그대로 포함시킨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의 목표 또한 분야별, 시설별 거리두기 생활화를 실천하는 것 "이라며 "정부 지침에 맞춰 대구시민이 일상 속에서 실행에 옮겨야 하는 총체적인 수칙을 지역 상황에 맞게 마련하고, 범시민대책위원회를 통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