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폐기물 정밀분석센터, 경주에 들어선다
방사성폐기물 정밀분석센터, 경주에 들어선다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4.2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경주 설립 방침 사실상 확정…내년도 국비 예산 편성 전망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가시화…안전관리 수준 획기적 높아져
방사성폐기물 정밀분석센터 조감도. 경북도 제공(출처-매일신문 홈페이지)
방사성폐기물 정밀분석센터 조감도. 경북도 제공(출처-매일신문 홈페이지)

매일신문은 국내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특성을 정밀분석하는 국가기관이 경북 경주에 들어설 전망이라고 단독 보도했다. 매일신문 4월 28일자 1면 보도에 따르면 방사성 폐기물 분석 오류를 막아 방폐물 안전관리 수준이 획기적으로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7일 경북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방사성폐기물 정밀분석센터(이하 방폐물분석센터)의 경주 설립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를 중기사업계획에 반영하고 내년도 설계를 위한 국가예산 편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장을 운영하는 원자력환경공단은 2018년 12월 이후 폐기물 반입을 하지 못하다 올해 초 재개했다. 경주 방폐장에 반입된 일부 폐기물의 방사능 수치가 잘못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해 6월 대전에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2015년 이후 경주 방폐장에 넘긴 방폐물을 조사한 결과 2천600드럼 가운데 2천111드럼에서 핵종과 방사능 농도를 잘못 분석한 사실을 적발했다.

이 때문에 방폐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방폐물분석센터 설립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안팎에서 일었다. 이에 경북도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경주 동해안 1만5천㎡ 부지에 행정동, 연구시험 분석실, 교육실습동 등을 갖춘 방폐물분석센터를 설립해야 한다고 건의한 바 있다. 경북도는 사업비 350억원을 투입할 방폐물분석센터 규모를 두고 정부와 협의 중이다.

앞으로 국내 원전 28기가 해체될 경우 발생하는 약 56만 드럼(1기당 2만 드럼)의 방폐물은 경주 분석센터의 정밀분석을 거쳐 폐기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원자력연구원이 유일하게 방폐물 정밀분석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데 이를 분리해 전문화하는 효과도 있다. 경북이 그 중심 역할을 하는 셈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경북내에는 지난해 확정된 중수로해체기술원, 혁신원자력연구단지에 이어 방폐물 정밀분석센터까지 들어설 것으로 에상한다"며 "10년 전 구상했던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이 마침내 가시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