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스마트 제조혁신 선도 도시로 '도약'
구미 스마트 제조혁신 선도 도시로 '도약'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7.2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 종합구상도. (구미시 제공)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 종합구상도. 구미시 제공

경북 구미가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구미는 스마트 제조혁신 5G 특화도시로 조성된다.

27일 경북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34차 연구개발특별위원회를 열고 구미지역 2.57㎢(약 78만평)를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신규 지정했다. 경북은 지난해 경북 포항에 이어 두번째 지정이다. 

강소특구는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거점을 육성하는 연구개발특구 모델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구미의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은 그동안 전자산업 침체와 대기업 이탈 등으로 위축된 구미 경제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활력을 되살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는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제조기술과 첨단 ICT기술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제조 연구개발과 창업·생산을 연계하는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조로 설계됐다.

특히 대기업 의존형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중소기업의 기술 자립화 지원에 중점을 뒀다.

특구 면적은 총 2.57㎢(약 78만평)로 금오공대를 기술 핵심기관으로 금오테크노밸리, 구미국가산업4단지, 구미하이테크밸리를 배후공간으로 육성한다.

1단계로 향후 5년간 연간 72억원씩, 총 360억원(국비 300, 지방비 60)이 지원된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5G테스트베드, 해외통신 인증랩, 홀로그램, 웨어러블 상용화지원센터 등 실증인프라를 활용해 차세대 5G 통신 기반의 제조·설비·공정을 스마트화하는 한편 산업단지 안전·환경 모니터링, 지능형 제조로봇 등과 같은 첨단 제조현장에 적용되는 제품을 개발해 전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에 따른 직·간접 효과로 향후 5년 내 1600여명의 고용 창출과 9조3000억원의 매출 등이 기대된다고 도는 설명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가 가지고 있는 특화된 R&D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대기업 중심의 경직된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자생력 있는 건강한 산업도시로 탈바꿈 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철우 지사는 "포항·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지역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경북 경제의 활력을 되살리는 모멘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