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위·추진위 내주 출범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위·추진위 내주 출범
  • 최재용
  • 승인 2020.09.1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일·하혜수 교수 '공동위원장' 유력…21일 또는 25일 출범식
주민투표 등은 공론위에 일임키로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체계. 매일신문 홈페이지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체계. 매일신문 홈페이지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위한 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와 범시도민추진위원회(추진위)가 각각 다음주 공식 출범하면서 통합작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매일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구시와 경북도는 지난 7일과 14일 두 차례 행정통합 비공개 실무회의를 갖고 공론화 위원장 선임과 출범 시기, 권한, 주민투표 일정 등의 의제를 논의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 회의를 통해 오는 21일 또는 25일 가운데 하루를 택해 대구시청에서 공론위 출범식을 갖기로 했다.

시도에 따르면 공론위에는 학계, 경제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 전문가 중심으로 모두 30명(대구시 15명+경북도 15)이 참여한다. 향후 행정통합의 최고 자문기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 회의에서 시도는 김태일 영남대 교수와 하혜수 경북대 교수를 공론위 공동위원장으로 추대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교수와 하 교수는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지역 현안에 대해 '갈등 조정자' 역할을 꾸준히 담당해 와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하 교수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연구단장, 제주도특별자치도 출범위원, 통합신공항 이전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김 교수도 대구시 신청사 이전 공론화위 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공론위 권한 범위의 윤곽도 잡혔다.

최대 쟁점이던 주민투표는 최종적으로 공론위가 시기 등을 결정한다. 또 의제, 논의 방향, 추진 일정도 공론위에 일임하기로 했다.

시·도민이 주축이 된 추진위는 시·도민 의견 수렴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대구시·경북도 관계자는 "위원장 선출 등 공론위가 공식 출범하면 행정통합 절차가 본 궤도에 오른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며 "10월부터는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40년간 대구경북의 행정은 따로따로 나뉘어 있었다"며 "이 상태로 계속 가면은 생존도 번영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롭게 가보지 않은 길을 가야 하기 때문에 막연한 두려움이 있지만 과감하게 도전해 해결하면 된다. 이를 위해 추진위 등의 구성과 공론화 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광역경제권으로의 통합이 시대적 추세이고 소명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