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동·예천 지역위 “대구경북 통합논의 중단하라”
민주당 안동·예천 지역위 “대구경북 통합논의 중단하라”
  • 최재용
  • 승인 2020.09.2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위한 민주당 안동시·예천군 지역위원장이 24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대구경북행정통합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위한 민주당 안동시·예천군 지역위원장이 24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대구경북행정통합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구경북행정통합이 경북 북부지역 발전에 역행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안동·예천 지역위원회은 24일 경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북도와 대구시가 추진하는 행정통합과 관련 “경북 북부지역을 외면하고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면서 "통합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지난 21일 ‘대구경북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 출범과 함께 행정통합을 서두르고 있다. 

행정통합이 되면 510만 규모의 슈퍼지자체가 탄생함에 따라 수도권에 대응하고 지방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통합 시기는 2022년 7월 목표로 두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안동·예천 지역위는 경북도청신도시 미완성, 행정효율성 저하, 지방교부세 불균형, 경북이 대구의 민원해결책으로 전락 등을 이유로 들어 ‘통합논의 중단’을 요청하고 나섰다.

김위한 민주당 안동시·예천군 지역위원장은 “경북도가 지역균형발전 취지에 따라 안동과 예천에 도청청사를 이전하고 신도시를 조성하기 시작한 것이 불과 4년 전”이라면서 “그러나 기존의 사업도 마무리 짓지 못한 채 하향식 행정통합을 밀어 붙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경북북부 지역과 남부지역이 대구와 상생하는 초광역 경제권 구축해야 한다는 것에는 분명히 동의 한다”고 전제한 후 “그러나 초광역 경제권 구축은 각 지역간 네트워크를 통한 활성화 문제이지, 행정통합 문제로 호도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역 강점을 살리고 협력과 상생을 도출해 내려면 각 지역에 대한 특화된 행정과 분권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김 위원장은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공동위원장 2명은 이미 경북도와 대구시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고, 공론화위원 30명 중 대부분이 남부권 인사”라면서 “이는 다양한 지역주민의 의견이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철우 경북지사는 지금이라도 경북 각 지역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지방소멸의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