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와의 만나] 대구MBC 석원 기자 _ 스타디움 미디어
[저자와의 만나] 대구MBC 석원 기자 _ 스타디움 미디어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1.05.2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MBC 석원 기자가 펴낸 ‘스타디움 미디어’ 표지.
대구MBC 석원 기자가 펴낸 ‘스타디움 미디어’ 표지.

-저자의 한마디
막상 저자란 말도 어색합니다만. 생애 첫 출간,-마지막 출판물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안식년 기간 동안 썼던 첫 번째 책, <스타디움 미디어>를 회원님들과 공유합니다.

스포츠를 출입하지만, 그 깊이는 그리 못합니다. 특정팀 위주의 취재라는 점에서 더 그렇죠.

그런 이유에서 이 곳이나 블로그 등 SNS에 쓰는 스포츠 이야기엔 늘 부끄러움이 있었습니다.

뭔가를 남기고 싶지만, 잘 알지 못하는 스스로의 한계를 만나곤 했던 스포츠 취재의 시간, 그 가운데 그나마 특화될 수 있었던 영역은 ‘스타디움’이라는 지점이 있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어찌 쓰게 된 건지, 조금 더 속에 있는 이야기를 회원님들과 공유합니다.

-책을 왜 썼을까?
운동장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 소소하지만 한 번쯤 알아봄직한 것들. ‘스타디움 미디어’를 쓰기 시작하며 바탕에 뒀던 생각은 근원적 궁금함에서 시작됐다.

비록 그깟 공놀이가 주된 곳일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나름의 사연과 이야기가 가득한 곳, 스타디움이라는 이름의 웅장함 사이, 우리가 보지 못한 것들, 놓친 것들은 없었을까?

더 근원적인 접근을 따져보면 이 책은 어디까지나 업무적인 바탕을 둔 접근이 우선이었다.

하는 일 덕분(?)에 다양한 경기장을 출근하다시피 다닐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시도, 스타디움에 담겨있는 여러 이야기를 전하는 업무 탓에 해볼 수 있던 고민이 책의 시작이었다.

공간이 하려는 이야기와 이 공간을 통해 우리가 접하는 메시지는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

‘스타디움 미디어’를 쓰게 된 바탕에는 이런 점이 우선했다. 

스포츠라는 영역을 취재하고 제작하는 일을 하며, 흔하게 보고 접하는 것은 매우 뻔하다.

경기를 바탕으로 선수나 팀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 그것이 주된 업무로 모두 함께 한다.

그 사이 익숙한 공간은 그저 당연한 배경처럼 스쳐 지나가곤 한다. 별다른 고민 없이.

기자가 되기 전부터 야구장이나 축구장을 가는 것에 가슴 뛰는 경험이 있었다는 점에서 조금은 호의적인 마음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그건 매우 한정적인 영역에 불과했다.

구체적으로 공간을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었던 건 새로운 공간이 주변에 많아졌기 때문, 새 야구장과 축구장이 건립되고 오랜 공간에 대한 논의를 직접 지켜보는 시간은 소중했다.

더 시야는 넓어질 수 있었고, 고민은 다양해질 수 있던 시작점을 업무적으로 만났다는 것, 대구에서 새로운 스포츠 공간이 집중되던 시기에 관련한 특집들을 만들며 이 책은 시작됐다.

어쩌면 한번 스쳐 지나는 고민으로 끝날 수 있던 일들을 조금 더 면밀히 살펴보게 된 날들, 다큐멘터리로 공간을 조명해봤던 경험은 곧, 공간에 대한 좀 더 깊은 접근으로 이어졌다.

2013년부터 시작했던 이런 고민은 7,8년간 이어졌고, 그 사이 많은 경기장들을 만났다. 경기장들은 각각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었고, 그 역사와 의미, 가치는 저마다 다르고 깊었다.

낡은 공간에 대한 아쉬움, 또 새로운 공간에 대한 기대감, 교차하는 지점들 역시 다양했다. 야구장이나 축구장, 혹은 우리 곁에 그 모든 운동장. 모두가 저마다의 의미가 다르다.

저마다 우리 곁에서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숨 쉬며 각각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 이야기들을 조금 더 깊게 살펴보고 고민하려는 시도가 이 책에 첫 출발점이었다는 거.

물론. 막상 결과물 앞에서는 부족함과 아쉬움이 더 깊게 남아있다.

앞으로 무언가를 더 쓸 수 있을지조차 모르겠지만, 뭔가를 쓴다면 좀 더 잘 쓰리라 다짐한다. 부족하지만 그런 의미가 이 책이 나에게 남긴 것, 안식년의 기간 동안 집필하며 배운 점이다.

깊이와 넓이는 모르겠지만, 최소한의 의미는 담았다고 자부하며. 뭐든 우리 곁에 의미 없는 존재는 없다. 우리 곁 운동장, 여러 스타디움도 마찬가지다.

-도서정보
도서명: 스타디움 미디어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지은이: 석원
분야: 교양>스포츠
출간일: 2021년 2월 15일
ISBN: 979-11-288-1632-1    04300
가격: 12,000원
판형: 사륙판(128*188mm)
제본: 무선
면수: 133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