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신문, 신청사 유치전 시리즈 보도
대구신문, 신청사 유치전 시리즈 보도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04.0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현위치 최적” 달성군 “30만㎡확보” 달서구 “부지매입 공짜” 북구 “옛 도청 터” 4곳 주장 소개
대구신문이 대구시청 신청사 유치전에 뛰어든 4곳 기초 자치단체의 주장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실었다. 출처=대구신문 홈페이지
대구신문이 대구시청 신청사 유치전에 뛰어든 4곳 기초 자치단체의 주장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실었다. 출처=대구신문 홈페이지

대구신문이 최근 대구의 최대 이슈로 급부상한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과 관련, 유치전에 뛰어든 4곳 기초 자치단체의 주장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실었다.

대구신문은 4월 2일 자 2면에 <대구시 신청사 어디로 - (上) 4개 구군 치열한 유치전>이란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기사에서 대구신문은 대구시가 지난달 26일 신청사 건립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5일 1차 회의 갖기로 했다며 이날 공론화위원회 회의에선 후보지 신청기준, 평가대상지 선정기준, 예정지 선정기준과 시민참여단 구성방법 및 자격 등이 집중 논의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대구시청 신청사’ 유치전에 나선 중구·북구·달서구·달성군 기초자치단체 4곳의 소리 없는 전쟁을 소개했다.

대구신문에 따르면 신청사를 현 위치에 건립하자고 주장하고 있는 중구청은 지난 26일 가장 먼저 용역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27일에는 구청 상황실에서 ‘시청사 현 위치 건립 기본구상안 수립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본격 ‘신청사 현 위치 건립이 가장 적합’하다는 홍보에 열중하고 있다.

중구는 용역조사 결과 기존 청사 일원이 총점 100점 가운데 85.60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고 옛 경북도청 이전 터(68.68), 두류정수장(67.40)이 뒤를 이었다고 발표했다. 

또 현재 위치에 신청사를 건립하는 방안으로 시청 앞 주차장 부지 등을 매입해 새 건물을 올리는 방안도 제시했다.

달성군도 지난 26일 시청 신청사 유치를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용역을 맡아 대상지 현황 분석, 시민 의견 조사, 타 후보지와 비교우위 분석 등을 조사해 내달 초 결과를 발표한다. 

달성군은 화원읍 설화리 563번지인 LH 분양 홍보관 자리가 최적의 부지 조건이라고 내세우고 있다. 부지면적은 16만8천105㎡로, 주변부 매입 시 최대 30만㎡까지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달성군의 설명이다.

가장 적극적으로 신청사 유치에 나선 달서구는 지난 14일 ‘시청사 유치 범구민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앞서 지난 1월엔 시청이 달서구에 오면 어느 정도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지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해 놨다. 

인구 57만명이 넘는 달서구는 돈이 들지 않는 땅이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지난 10년간 방치된 시유지인 두류정수장(15만8천㎡) 부지다. 시가 수천억 원의 세금을 들여 다시 땅을 매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달서구는 강조했다. 

또 달서구는 1995년 달성군 편입으로 지리적·위치적으로 대구의 중심이자 심장부라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중구·수성구(지하철 2호선), 남구·달성군(지하철 1호선) 등 대구 전역, 어느 지역에서나 공평한 접근성이 확보된다는 강점도 있다고 했다.

북구는 미래를 여는 혁신 대구를 위해 옛 경북도청터가 신청사 입지로 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경북도청 일부 시설에 대구시청이 별관으로 사용 중이다. 그래서 북구는 “시청이 새로 들어올 최적의 위치는 북구, 옛 경북도청 자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북구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경북도청 청사건물 노후로 리모델링 시 비용과다로 신축이 불가피하다. 

지난 2009년 용역결과를 보면 예상사업비 4천307억 원(부지매입비+신축비) 추계로 나타났다. 

특히 옛 경북도청 부지는 2017년 3월 문화·행정·경제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시청 이전은 배제한다는 대통령 공약에 포함돼 있어 풀어야 할 최대 숙제로 남아 있다.

대구신문은 또 대구시의회 정천락 의원의 말을 인용하면서 과열되고 있는 시청사 유치전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의회 정천락 의원은 “신청사 건립 추진이 갖는 상징성과 파급효과로 인해 각 기초 자치단체간 신청사 유치경쟁은 갈수록 과열되고 있다”며 “자치단체간 이해관계와 다양한 논리 속에 부지선정과 이후 사업의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 사업과정에서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신청사 건립이라는 백년대계를 앞두고 자치단체간 또는 시민들간의 갈등을 조장 할 수 있는 여론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며 신청사 건립은 시민 중심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시는 연말까지 시청 이전지를 확정한다. 2022년 청사 건립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며 부지 매입비를 제외한 청사 건립비는 3천억 원 정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