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청원 20만 명 돌파’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청원 20만 명 돌파’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04.1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사들 청와대 공식 답변에 촉각…20만명 이상 동의하면 30일 이내 답변해야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청원 20만 명을 돌파했다. 사진 출처=경북도민일보 홈페이지

지난달 22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을 요청하는 국민청원자수가 청와대 20만명을 돌파했다.

청와대는 조만간 청원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청와대가 어떤 내용의 답변을 할 것인지에 대해 언론사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구일보는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청원 20만 명 돌파> 제목으로 포항지진 특별법  청원 내용과 함께 20만 명 넘어서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기대했다. 

이 기사는 청와대가 한 달 내 20만 명 이상이 청원에 동의하면 30일 이내에 답변을 내놓겠다는 원칙을 세워 조만간 공식 답변이 나올 전망이라 소개했다. 

청원인은 “특별법 제정을 통해 신속한 보상이 이뤄져야 할 상처로 얼룩진 시민들의 마음이 치유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며 “지열발전소 사후 조치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도 조속히 이뤄져야 정부의 존재감을 인식하고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항지진 정부 조사연구단은 지난 2017년 11월 발생한 규모 5.4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 때문에 촉발됐다는 최종 연구결과를 지난달 20일 발표했다.

경북매일신문도 같은 날 1면에 <靑 응답하라…포항지진특별법 청원 20만 돌파>란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이날 경북도민일보도 <포항지진 특별법… 이제 靑이 답할 차례다>란 제목으로 현실 손해배상 청구와 소송 경우 구제 절차에 어려움이 크고 포항 지진은 인재로 인한 특수성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만큼 신속한 피해구제와 도시 재건을 위한 특별법이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포항 시민들을 중심으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구성됐고,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우리가 그토록 원하던 국민청원자수가 20만명을 돌파했다”면서 “더 큰 울림을 위해 오는 21일, 마지막까지 청원을 부탁드리며 30만, 나아가 40만명도 넘길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