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포항시민 서울로…“응답하라 국회”
성난 포항시민 서울로…“응답하라 국회”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06.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언론들이 국회 앞에서 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인 포항시민 소식을 전했다. 출처=대구일보 홈페이지
대구·경북 언론들이 국회 앞에서 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인 포항시민 소식을 전했다. 출처=대구일보 홈페이지

포항지진 특별볍 제정이 진척을 보이지 못하면서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이 지난 3일 국회의사당에서 상경집회를 가졌다.

대구·경북 언론은 6월 4일 자 1면에 해당 소식을 일제히 실어 비중있게 보도했다.

대구·경북 언론사 기사에 따르면 11·15지진 포항범시민대책위원회가 주관한 이날 상경시위에는 포항시민 800여 명이 대형버스 16대에 나눠 타고 서울로 향했다.

이들은 낮 12시 30분 국회 정문 앞에서 서울 재경향우회원 300여 명과 함께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시위 참가 시민과 향우회원들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한국인 관광객 참사에 대해 묵념으로 애도를 표한 뒤 시위를 시작했다.

국회에서 논의조차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포항지진 특별위원회 구성과 지진특별법을 조기 제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촉구문을 낭독했다. 이어 포항지진에 대해 국가가 사과하고 배상할 것, 지열발전소 책임자 처벌, 실질적인 피해 보상 등을 요구했다.

참가자들 손엔 ‘국회는 촉발지진 피해 특별법을 즉각 제정하라’, ‘국가는 사과하고 배상하라’, ‘포항 11·15 촉발지진 책임자를 구속하라’, ‘실질피해 보상해 포항경기 회복하라’로 적힌 플래카드와 피켓이 들려 있었다. 

이날 집회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 김정재·박명재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허대만·오중기 지역위원장, 정의당 박창호 경북도당위원장 등 지역 정치권 인사들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

범대위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나 포항지진특별위원회 구성과 지진특별법 조기 제정 등을 요청했다.

박 의원은 “특별법 제정에는 여야 구분도, 지역 구분도 없다. 양당 원내대표를 만나고 특별법 제정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포항지진이 촉발지진, 인재였다는 것이 밝혀진 이상 책임져야 할 이들이 있다. 사업을 시행한 산업자원부와 정부”라면서 “포항시가 받은 유무형의 피해, 개인적인 피해보상을 받기 위해 배·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지역구 의원으로서 책임지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포항지진은 정부가 추진하던 포항지열발전소에 의해 촉발된 인재임이 분명한데도 정부는 아직까지 진정성 있는 사과 한마디 없다”면서 “국회는 하루 빨리 특별법을 제정해 가해자가 있는 지진 피해에 대해 배·보상 등 원상회복을 원하는 요구를 해결해줘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포항지진특별법안은 현재 바른미래당 하태경의원이 발의한 법안과 함께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회부돼 있으며 국회 개원 시 산자위에 자동 산정돼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