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 대구 건설 업계 빨간불
전국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 대구 건설 업계 빨간불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06.0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언론이 전국 타워크레인 노조가 동시에 파업에 들어가면서 대구지역 건설 현장에 비상이 걸렸다고 보도했다. 출처=대구신문

전국의 타워크레인 노조가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대구·경북지역 건설현장 곳곳에서도 타워크레인 점거 농성이 이어지고 있다.

대구신문과 대구일보는 6월 5일 자 1면에 해당 기사를 실어 대구지역 건설업계의 피해를 예상했다.

이들 기사에 따르면 지난 4일, 대구 수성구와 중구, 달성군 등 6개 구·군의 아파트 공사현장 22곳에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소속 노동자 66명이 타워크레인 67대에 올라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경북도내 16곳의 건설현장도 양대 노총 소속 노동자들이 타워크레인 50여 대에 올라가 농성에 동참했다. 

이번 파업은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7% 임금 인상안과 더불어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요구했지만 정부가 소형 타워크레인 문제는 노·사가 협의할 문제라고 밝히면서 시작됐다.

이들은 공사장 내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의 사용금지와 임금 7% 인상, 하계휴가 탄력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대구·경북을 포함해 전국 대부분의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작업이 중단됐다.

대한건설협회는 전국에서 가동 중인 3천 500여 대의 크레인 중 약 70%에 달하는 2천 500대가량이 가동을 중단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파업 장기화가 예상되면서 건설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건설업계는 파업이 길어지면 크레인을 이용한 자재 이동과 골조 공사가 불가능해 후속 공정에 막대한 차질을 빚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근로자 인건비 등 원가 부담 자체도 늘지만 입주가 늦어지게 되면 입주자에게 보상비를 제공해야 할 수도 있다는 우려 역시 나오고 있다.

현장에서는 건설작업이 중단되면 일당을 받는 일용직 근로자들이 당장의 일자리를 잃게 돼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의 한 공사현장 관계자는 “공사가 늦어지면 건설사의 비용 부담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이후 공사를 급히 진행하다 보면 품질도 떨어져 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