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대구·경북 생산 빨간불
일본 수출규제, 대구·경북 생산 빨간불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07.1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언론이 일본 수출 규제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산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출처=유토이미지

대구·경북 언론이 일본 수출 규제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산업계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대구신문, 매일신문, 영남일보는 7월 10일 자 1면에 해당소식을 실었다.

각 언론사 기사에 따르면 일본과의 무역 갈등이 확산될 경우 대구·경북지역에 1조 원 상당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무역제조업 분야에서 일본산 중간재 투입 비중이 10% 줄어들면 대구·경북의 연간 생산 감소 규모는 각각 2억5천900만 달러와 5억2천600만 달러로 추정된다.

9일 정군우 대구경북연구원 박사는 대경 CEO 브리핑 제583호를 통해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영향과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주력산업은 국산화율이 낮고 중간재를 중심으로 한 일본과의 분업구조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구·경북 반도체 부문은 지역 간 활발한 교역관계 속에서 생산이 이루어지며 상호의존 관계에 따른 대외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기 쉬운 구조다.

반도체 부문 지역수지(2013년)를 보면 대구 209억1천만 원 흑자, 경북 7조874억9천만 원 적자를 기록했다.

2010년 대비 적자폭은 확대되고 있고 대구·경북과 활발한 분업구조를 보이고 있는 경기·충북 등의 경우 수입 중간재 투입 비중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와 같은 악재가 장기화할 경우 대구·경북의 생산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피해규모가 가장 큰 부문은 라디오·TV 및 통신장비로 대구 1천500만 달러, 경북 3천만 달러에 달하는 생산 감소가 예상된다.

부가가치 감소 규모는 대구 1억1천500만 달러, 경북 2억3천400만 달러로 각각 추산된다.

지난해 대구·경북의 기계류·전자전기제품 대일 수입 현황을 보면 반도체 제조용 장비, 반도체 제조용 장비 부품, 개별소자반도체 등 부문에서 무역적자를 기록했다.

무역수지 적자가 가장 큰 부문은 반도체 제조용 장비로 18억44만5천 달러에 달한다.

정 박사는 “일본의 수출 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반도체 소재를 중심으로 수급 불안이 가중돼 지역 기업의 생산 감소는 물론 생산 중단까지 발생할 수 있어 지역과 정부 차원의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매일신문은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총 자산 10조원 이상의 대기업 30개사와 경제단체 4곳이 참석하는 기업인 간담회를 가져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기업의 애로 사항을 듣고 현실적 대처 방안을 논의한다고 전했다.  

한편 영남일보는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가 구미국가업단지의 탄소섬유로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일본 NHK는 지난 8일 “일본 정부가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계기로 한국 측에 적절한 소재관리를 촉구할 계획”이라며 “만약 한국에서 개선 움직임이 없을 경우 규제 대상이 다른 품목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아사히신문도 지난 4일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규제 발표 직후 “한국이 화이트국가에서 제외될 경우 수출규제가 탄소섬유·공작기계 등으로 바로 확대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