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 상리음식물처리장 이전, 계획없이 의사만"
매일신문 "대구시 상리음식물처리장 이전, 계획없이 의사만"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09.1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리처리장 지하에서 한 근로자가 소화조 교체 공사 중 음식물쓰레기를 운반하는 모습. 출처=매일신문 홈페이지

매일신문이 대구시가 서구 상리음식물류폐기물처리장을 2030년까지 이전하겠다고 밝혔지만 시민단체와 일부 주민들은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이전 의사만 밝힌 대구시의 행정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매일신문은 9월 19일 자 종합면에 <대구시 2030년까지 상리음식물처리장 이전>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이 기사에 따르면 혐오시설을 받아줄 이전지 선정은 물론 사업 추진방식 등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어 상리음식물류폐기물처리장 이전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것.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는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 사업'과 연계해 상리처리장을 이전할 방침이다.

민관공동투자개발구역으로 지정된 달서·북부하수처리장과 염색폐수1·2처리장을 통합 지하화해 개발하면 인근 친환경정비구역에 포함된 상리처리장 또한 자연스럽게 이전할 것이란 얘기다.

대구시 관계자는 "상리처리장의 내구연한이 오는 2028년이면 끝난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이 가속화하면 자연히 민간자본이 유입될 것이고, 시는 시유지인 상리처리장 부지를 팔아 상리처리장 이전 비용을 모두 충당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아직 검토 단계이며, 이전 예정지와 사업 추진 방식은 정해진 바 없다"고 설명했다.

상리처리장은 지난 2013년 준공 이후 성능 부족과 악취 발생 등으로 지속적인 말썽을 일으켜 왔다.

상리처리장 운영업체인 대우건설은 건·습식 분리 소화조를 특허공법으로 내세웠지만 문제가 계속되자 결국 포기하고 일괄습식 소화조로 전면 교체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다.

대구시와 대우건설이 그간 투입한 공사비만 모두 1천억원이 훌쩍 넘지만, 언제 정상화될지 장담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상리처리장을 이전한다면 또 다른 지역 갈등을 초래해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거부감을 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애초 시가 진중한 고민 없이 시설을 만들어 수많은 갈등을 빚었는데, 이제는 '시설 수명이 끝나면 옮겨질 것'이라고 안이하게 발언한다"며 "이는 지금껏 피해를 겪은 상리동 주민과 추후 시설이 옮겨갈 지역의 주민 모두를 고려하지 않은 무책임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성복수 상리동 비상대책위원장은 "시는 당초 상리처리장 시설이 지하에 들어간다고 주민들을 설득했지만, 막상 지상에 들어선 뒤 설계 변경에 대한 아무런 사전 설명도 없었다"며 "이전 방침에는 대환영이지만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물음표"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