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 연면적 7만㎡ 규모, 시민 252명이 최종 결정
대구시 신청사 연면적 7만㎡ 규모, 시민 252명이 최종 결정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09.3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신청사는 연면적 7만㎡ 규모로, 시민참여단 252명이 건립예정지를 최종 결정한다. 출처=영남일보 홈페이지

대구시 신청사의 입지를 최종 평가할 시민참여단 규모는 252명이 적합하며, 신청사 연건축면적 규모는 7만㎡(부지면적 최소 1만㎡) 이상 돼야 한다는 방안이 최종 제시됐다.

대구·경북 언론은 9월 30일 자 1면에 해당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다.

각 언론사 기사에 따르면 대구시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는 28일 대구시교육청 대강당에서 열린 ‘대구시 신청사건립 시민설명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후보지 신청기준, 예정지평가기준안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된 것은 시민참여단 구성방식이었다. 점수를 부여해 신청사 입지를 평가할 시민참여단 규모는 총 252명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 중에는 시민단체 10명, 전문가 10명이 포함돼 있다. 무작위로 선정될 일반시민은 232명이며 인구 및 면적과 상관없이 8개 구·군별로 29명을 균등하게 배분해서 선정키로 했다.

2박3일간 학습·토론 등 시민 숙의과정을 거쳐 청사입지를 결정한다.

후보지 신청기준으로는 최소 규모 1만㎡ 이상, 경사도는 부지 평균 17도 이하(주거·상업·공업 지역일 경우는 25도 이하) 등이 제시됐다.

예정지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은 △상징성(장소적 가치 및 랜드마크로서의 잠재력) △균형발전(기존 쇠퇴정도 및 발전 가능성) △접근성(접근 편리·용이성, 중심성) △토지 적합성(부지 형상·경사도·건폐율 등) △경제성(부지매입비, 지장물 현황) 등 5개 항목(총 7개 세부항목)으로 정했다.

이 중 균형발전 및 접근성의 경우, 2025대구 도시재생전략계획, 2030대구도시기본계획, 현재 검토되는 미래 교통망 확충계획 등도 고려해 평가된다.

상징성과 관련해선 후보지의 장소적 가치 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소설·수필·역사서·서화 등을 제출하도록 했다.

건축 연면적은 본청 및 시의회 공공업무공간(기준면적·5만㎡)과 도서관·전시장·주차장 등 시민이 원하는 주민편의시설이 들어갈 공간(기준외 면적·2만㎡)을 감안, 7만㎡ 이상의 건축이 가능해야 한다는 기준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신청사 건립 후보지 신청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안도 제시됐다. 부지면적의 경우 1만㎡로 하고, 후보지 평균 경사도는 17도(30%), 주거·상업·공업지역의 경우 25도(47% 이하)로 각각 규정했다.

이날 제시된 후보지 신청기준 및 예정지 평가기준, 예정지 평가방법 등에 대해선 시민의견을 반영, 10월 초쯤 확정할 방침이다.

신청사 건립 신청은 10~11월 중 접수해 12월 초엔 시민참여단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김태일 신청사건립추진 공론화위원장은 “시민참여단은 후보지별 현장답사와 숙의과정을 거쳐 예정지 선정 평가를 수행하며, 최고득점 지역이 신청사 건립 예정지로 확정된다”며 “공론과정을 관리하는 공론화위원은 평가에는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