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민일보, 포항철강공단 산업폐기물 처리 '발등의 불'
경북도민일보, 포항철강공단 산업폐기물 처리 '발등의 불'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10.0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민일보가 포항철강공단 업체의 산업폐기물 처리를 위한 매립장 확보가 시급하다고 보도했다. 출처=유토이미지

경북도민일보가 포항철강공단 업체의 산업폐기물 처리를 위한 매립장 확보가 시급하다고 보도했다.

경북도민일보는 10월 1일 자 1면에 <포항철강공단 산업폐기물 처리 ‘발등의 불’>이란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철강공단 내 산업폐기물 매립업체인 A업체의 매립연한이 앞으로 1~2년 안에 종료된다.

이 업체의 산업폐기물 처리용량은 현재 98%선까지 차 있는 상태로 이 매립장이 문을 닫으면 철강공단업체의 산업폐기물은 당장 갈 곳이 없다.

포항철강공단 업체들은 그동안 경주나 울산지역 업체에 위탁처리해 왔으나 앞으로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약칭 폐촉법·현재 국회 계류중)’ 시행에 따라 이 마저도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포항에 산업폐기물 추가 매립장을 시급히 확보하지 않으면 산폐물 대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상황이 이렇자 인근 울산시는 타 지역 산폐물 반입을 금지하는 업무협약을 지난 7월 지역 6개 폐기물처리업체와 체결하기도 했다.

이 협약에 따라 이들 6개 업체는 지역 사업장에서 발생한 산폐물을 우선 처리하고 타 지역 산폐물은 받지 않기로 했다.

울산지역에는 벌써 산폐물 대란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울산 온산공단내 (주)이에스티, 남구 용잠동 (주)유니큰, (주)코엔텍 등 3곳의 산업폐기물처리업체(지정폐기물)는 대부분 전체용량의 97∼98%선까지 차 있어 1~2년안에 포화상태를 맞게 된다.

포항, 경주, 울산, 창원, 양산 등에서 산폐물 매립장을 보유하고 있으나 가장 큰 수용량을 가진 울산의 매립기능이 마비되면 산폐물 대란은 불을 보듯 뻔하다.

포스코의 경우 현재는 산폐물을 경주지역 폐기물처리 업체에 위탁처리 해 오고 있으나 ‘폐촉법’이 시행되면 더 이상 반출할 수 없고 포항구역내 산업폐기물 매립업체에 위탁처리해야 한다.

문제는 포스코 뿐만 아니라 현대제철, 세아제강 등 포항철강공단내 280여개 업체에서 발생하는 산폐물 60만∼70만t을 어떻게 처리하느냐다. 

지역내에서는 당장 매립할 곳이 없어 추가 매립장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경북도민일보는 더욱 심각한 것은 폐촉법이 시행돼 지역 간 산폐물 이동이 금지될 경우 공단 내 배출업체의 산폐물 유입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매립연한을 앞당길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고 전했다.

또 폐촉법이 시행되면 처리업체의 매립단가 인상도 불가피하다. 현재 포항지역의 산폐물 t당 처리가격은 8만∼9만원선이지만 폐촉법이 본격 시행되면 2~3배까지 급등해 두 자릿수까지 인상될 전망이다.

포항철강공단내 J업체 환경담당자는 “그동안 울산과 경주지역 처리업체에 산폐물을 위탁처리해 오고 있는데 폐촉법이 시행되면 이 마저도 할 수 없게 돼 앞으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걱정”이라면서 “지역 업체에 위탁처리를 하면 비용부담이 커 회사경영에도 압박요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부터 시행된 ‘자원순환기본법’도 업체에 큰 부담이다. 환경부는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사업장 폐기물 배출자가 폐기물을 재활용하지 않고 매립할 경우 폐기물처분 부담금(㎏당 10∼30원)을 부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