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국정감사, 비리의 영남공고 청문회로
대구시교육청 국정감사, 비리의 영남공고 청문회로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19.10.1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경상북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강은희 대구교육감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출처=매일신문 홈페이지

대구시교육청 국정감사가 각종 비리로 얼룩진 영남공고 사태에 대한 시교육청의 부실 감사 논란으로 집중됐다.

대구·경북 언론은 10월 15일 자 지면을 통해 해당 소식을 일제히 실었다.

각 언론사 기사에 따르면 국회 교육위원회는 14일 대구·경북·강원 교육청에 대한 국감을 경북도교육청에서 열었다.

이날 국감에서는 일부 의원들이 영남공고에 대한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해 시교육청 측과 대립각을 세웠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신경민(민주당), 여영국(정의당) 의원은 “영남공고는 사학이 저지를 수 있는 모든 비리를 모아 놓은 사학비리의 온상”이라며 “특정식당과 유착한 것은 물론 이사장 취미 활동을 위해 도자기를 공금으로 사고 자녀결혼 답례준비에 교직원을 동원했다. 출산 휴가 등도 인정하지 않고, 퇴임교사 경조사에 가지마라고 지시하는 등 갑질을 했다”고 공개했다.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각종 비리로 얼룩진 영남공고를 보며 '비리백화점'이 따로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사회 임원 전원 승인 취소와 임시 이사 선임을 교육부에 요청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이런 의혹에 대해 경찰 수사가 있었으나 무혐의로 나와 경고 정도로 밖에 처분할 수 밖에 없었다”며 “교육청에서는 해당사안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했으며 해당 학교 이사장에 대한 임원취임 취소가 결정됐다”고 했다.

이어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사장에 대한 임원 취소 승인을 얼마 전에 내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국감서 추궁이나 질책을 피하기 위해 급하게 진행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사실상 갑질을 방조한 이사들에 대한 의혹이 나오고, 관선이사들을 파견해야 한다는 요청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또 "일각에서는 이사장과 교육감이 친분 관계가 있어 '봐주기 감사'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교육감은 이를 강하게 부인하며, "언론을 통해 수차례 얘기가 나왔지만, 친분이 있어 봐줬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이사진 감사도 진행했는데 비위행위를 발견할 수 없었다. 교육청은 사학재단 이사진을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