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확보했다는 생활치료센터 3천실...실적 쫓겨 숫자놀음 했나?
정부가 확보했다는 생활치료센터 3천실...실적 쫓겨 숫자놀음 했나?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3.0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동의 받지 못하거나 시설 구비 못해 입주 여의않아
일부는 시설미비로 생활치료센터 지정 취소되기도 
영남일보 제공
영남일보 제공

영남일보는 정부가 코로나 19 경증환자를 격리치료하기 위한 생활치료센터 3천실 가까이 확보했다고 밝혔지만, 실제 이들 시설에 계획대로 환자들을 수용하는 작업은 녹록지 않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 대응지침이 바뀌면서 정부가 실적에 쫓겨 섣불리 병실 확보 숫자만 늘려 발표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정부가 밝힌 일부 시설의 경우 주민동의를 받지 못한데다 격리 시설 등을 제대로 구비하지 못해 신속 입주가 여의치 않다. 또다른 시설들은 수용, 진료에 필요한 시설이 제대로 구비되지 않아 생활치료센터 지정이 취소되기도 했다. 일부는 관리 인력이 기거할 관리도 확보가 어려운 경우도 있어 보류되기도 했다. 당국이 시간에 쫓겨 제대로 점검하지 못한 결과다.

4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까지 확보된 생활치료센터 병실 수는 2천907개다. 주로 대기업 기숙사, 연수원, 리조트, 교육원 등으로 대구(3곳)·경북(7곳)·충남(1곳)·충북(1곳)에 걸쳐 있다"고 했다. 그는 "향후 늘어날 수요를 감안해 경증확진자 3천400명을 더 모실 수 있도록 준비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말대로라면 6천300여명이 입실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셈이다. 정 총리는 "중증환자 집중치료를 위한 병상도 2천361개를 확보했다"고 했다. 

하지만 내막을 들여다보면 사정은 그렇지 않다. 방역당국은 대구경북권 밖에 있는 한 지역의 시설을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기 위해 해당 지자체 및 시설 대표자와 협의를 마쳤다고 했지만, 인근 주민들에게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상황이 꼬였다. 결국 이 시설은 주민반발로 활용이 불발됐다.

경주의 더케이호텔(212실)은 생활치료센터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정부방역당국이 이날 발표했지만, 곧바로 보류됐다. 호텔측과는 협의가 끝났지만 막상 확인한 결과, 경증환자를 수용·진료하는 데 필요한 시설이 구비되지 않은 것. 문경 서울대병원인재원(100실)의 경우, 당초 대구지역 경증환자를 입소시키려했지만 뒤늦게 시설 수용인원이 비교적 작고, 의료진 및 행정(관리) 인력이 기거할 별도 관리동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시설은 대구가 아닌 경북도가 사용하기로 계획이 변경됐다.

환자의 신속한 이송차원에서 대구근교에 생활치료센터가 가동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연수원이 가장 적절한 시설이지만 대구에는 연수원 자체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대구지역 호텔은 특성상 치료시설 지정이 어렵다.

생활치료센터를 단 시간에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해당 지역민의 정서, 환자 격리용 시설 여부 등을 간과한 것이다.

권 시장은 "관리 및 의료인력 확보, 급식시스템, 환자가 사용한 폐기물처리문제를 준비해야 하는 게 쉽지 않다"며 "가장 무서운 것은 불신과 책임전가다. 앞으론 환자를 이송한후 생활치료센터 병실확보 현황을 알리겠다"고 했다. 

대구시방역당국은 이번 주말까지 입원대기중인 경증환자 수(2천270명)를 '0'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지만 실제 가능할 지는 미지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