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당선인 10여명 "경북·대구 행정통합 지지한다"
TK 당선인 10여명 "경북·대구 행정통합 지지한다"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4.2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등 3선 이상 중진 다수 "특별법 제정 나설 터"
김승수·홍석준 의원 반대…초선 대부분 신중한 반응
제21대 총선 대구 당선인 행정통합 설문표. 경북일보 제공.
제21대 총선 대구 당선인 행정통합 설문표. 경북일보 제공.

경북일보는 21대 총선 경북·대구지역 당선인 25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10명이 ‘경북·대구 행정통합’에 대해 찬성 의사와 함께 특별법 제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특히 중앙무대 경험과 함께 법안 제정 노하우가 많은 3선 이상 중진 의원 다수가 특별법 제정에 나서겠다고 밝혀 행정통합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경북일보가 경북·대구지역 21대 총선 당선자 25명을 대상으로 경북·대구 행정통합에 대한 찬반 등에 대한 전수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10명이 찬성 의사를 밝혔다. 

특별법 제정에도 동참하겠다고 했다. 10명 가운데 5선 고지에 오른 주호영 당선인(대구 수성구갑)은 행정통합에 대해 ‘찬성’한다고 답했다. 

주 당선인은 ‘획기적인 지방분권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찬성 이유로 택했다. 

3선의 윤재옥 당선인(대구 달서구을)은 ‘획기적인 지방분권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이유로 ‘매우 찬성’ 의사를 밝혔고, 3선의 김상훈 당선인(대구 서구)은 ‘시·도의 통합을 통한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 도모’를 이유로 ‘찬성’이라고 응답했다.

‘찬성’이라고 답한 재선의 임이자 당선인(상주·문경)은 ‘수도권에 대응한 지방정부 창설로 국가균형발전 도모’를 찬성 이유로 꼽았고, 재선에 성공한 김석기 당선인(경주)도 ‘시·도의 통합을 통한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 도모’를 ‘찬성’ 이유로 선택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경제특보 출신으로 금배지를 달게 된 정희용 당선인(고령·성주·칠곡)은 ‘매우 찬성’ 의사와 함께 ‘획기적인 지방분권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기대했고, 초선의 구자근 당선인(구미갑)은 ‘획기적인 지방분권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 김영식 당선인(구미을)은 ‘수도권에 대응한 지방정부 창설로 국가균형발전 도모’를 찬성 이유로 내세웠다. 

초선의 김용판 당선인(대구 달서구병)도 ‘시·도의 통합을 통한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 도모’를 이유로 ‘찬성’했고, 초선의 윤두현 당선인(경산)도 ‘시·도의 통합을 통한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 도모’를 이유로 찬성한다고 했다.


하혜수 대구·경북 행정통합 연구단장(경북대 행정학부 교수)은 “중앙차원의 업무 경험과 법률안 통과 경험이 많은 중진들이 수도권 블랙홀 심화 속에서 경북·대구가 행정통합이라는 특단의 조치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갖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차원의 지원과 특례를 제공할 특별법 제정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21대 총선 경북 당선인 행정통합 설문표. 경북일보 제공.
제21대 총선 경북 당선인 행정통합 설문표. 경북일보 제공.

행정통합을 분명하게 반대하는 당선인도 있었다.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초선의 김승수 당선인(대구 북구을)은 ‘통합에 따른 성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로 ‘반대’의 뜻을 밝혔고, 특별법 제정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했다. 

대구시 경제국장을 지낸 초선의 홍석준 당선인(대구 달서구갑)도 같은 이유로 ‘반대’ 표를 던졌지만, 특별법 제정에는 동참하겠다고 했다. 

초선의 박형수 당선인(영주·영양·봉화·울진)도 ‘특별법 제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행정통합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특별법 제정에도 동참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재선 고지에 오른 송언석 당선인(김천)은 “의견이 없다”고 했고, 재선의 김희국 당선인(군위·의성·청송·영덕)과 이만희 당선인(영천·청도)은 ‘답변이 쉽지 않다’거나 ‘차후에 입장을 내겠다’고 알려 왔다.

무소속으로 5선을 달성한 홍준표 당선인(대구 수성구을)은 “지방행정과 관련한 나름의 생각이 있어서 행정통합에 대한 답변이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재선의 곽상도 당선인(대구 중·남구)은 행정통합 공론화 이후 구체적 자료가 더 나오면 입장을 내겠다고 했고, 재선의 김정재 당선인(포항북)은 예민한 사항이어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했다. 

초선의 강대식 당선인 (대구 동구을)·양금희 당선인 (대구 북구을)·김형동 당선인(안동·예천)은 지역민 의견 수렴이나 구체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찬반 의사를 밝히지 않았고, 재선의 추경호 당선인(대구 달성군)은 ‘달성군이 경북과 대구의 경계에 위치해 신중해야 한다’는 이유로 답하지 않았다. 

초선의 김병욱 당선인(포항남·울릉)은 ‘행정통합의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답하지 않았고, 재선의 류성걸 당선인(대구 동구갑)은 바쁘다는 핑계로 설문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장은 “시·도민과 지방의회 의원의 강력한 지지를 발판으로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특별법 제정 동참이 이뤄지면 행정통합이 제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