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시장 "재유행 땐 공공시설·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행정명령"
권 시장 "재유행 땐 공공시설·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행정명령"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0.04.28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산차단 확대간부회의 발언
병상확보 등 7가지 사항 강조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은 27일 오전 영상회의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했다.대구시 제공.

영남일보는 4월 28일자 신문을 통해 권영진 대구시장이 27일 "코로나19가 재유행하게 되면 지역사회 확산차단을 위해 공공시설이용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권 시장은 이날 오전 영상회의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회의주제는 '코로나19 재유행 대비'였다. 

그는 "시민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이젠 경제활동도 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면서 "일정기간을 정해둔 상태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불가능한 시점"이라 운을 뗐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상 무증상 감염자가 대구시내 곳곳에 있을 수 있다는 전제하에 대비해야 한다. 공공시설과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이용을 못하게 하는 행정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마스크나 레벨 D급 방호복 수급에 좀 여유가 있지만 재유행이 전국적으로 오면 수급에 상당한 애로가 있을 것"이라며 "공공이 지원해야 할 부분들은 미리 물품을 축적해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유행에 대비해 시방역당국이 시행해야 할 7가지 사항에 대한 철저한 준수도 별도 당부했다. △신속한 검체 검사 및 진단검사 기능 유지 △역학조사역량 강화 △시민사회와의 상황 공유 △시민사회에 대한 방역물품·장비·인력 지원 △도시철도내 어르신 보호용 안심칸 등에 대한 철저한 지도와 점검 △감염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확진자에 대한 격리 및 관리 △유형·중증도에 따른 환자 분류반 가동과 생활치료센터 및 병상 확보 등이 그것이다.

끝으로 권 시장은 "무너지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공공부문이 앞장서야 한다"면서 "공공사업영역의 물품구매나 용역 등에 대해선 선결제를 해주고, 대구는 특별재난지역이기때문에 2억원까지는 수의계약을 할 수 있으니 지역기업들에게 발주하고, 물품도 적극 구매해달라"고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