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기협, “언론재단 광고대행 수수료 낮춰야” 
대경기협, “언론재단 광고대행 수수료 낮춰야” 
  • 대구경북기자협회
  • 승인 2021.04.2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서 ‘지역 언론과 언론진흥재단 상생 토론회’ 개최
지난 4월 22일 영남일보 대강당에서 열린 ‘지역 언론과 언론진흥재단 상생 토론회’ 모습.
지난 4월 22일 영남일보 대강당에서 열린 ‘지역 언론과 언론진흥재단 상생 토론회’ 모습.

대구경북기자협회 등 전국 7개 지역 기자협회들이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대행 수수료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언론재단이 독점적으로 대행하고 있는 정부광고 수수료가 과다하다며, 수수료율 인하를 위한 공동 대응 방침을 밝힌 것이다. 

지역 기자협회들은 현행 수수료를 일괄 인하하거나 광고 매출액에 따라 수수료율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을 언론재단에 촉구하기로 했다.

한국기자협회와 대구경북기자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 주최한 ‘지역 언론과 언론진흥재단 상생 토론회’가 지난 4월 22일 대구 동구 영남일보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토론회에는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과 진식 대구경북기자협회장, 각 지회 광고국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에서 김영태 대구경북기자협회 부회장(경북매일 지회장)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수수료는 조정돼야 한다’란 주제로 발제했다.

김 부회장은 “지역 언론사들은 언론재단 수수료 부분에 대한 불만이 많다”며 “재단의 지원 사업이 지역 언론과 언론인들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면 이번 토론회를 빌어 굳이 광고대행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경록 재단 광고본부장은 “인쇄매체 말고도 언론생태계가 다변화하고 있어 포털과 SNS 등에 정부광고 수수료 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합리적 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재단이 지원하는 여러 사업들이 다른 측면으로 기울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단에서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좀 더 확대하기 위해 수수료를 현행 10%에서 조금 더 올려 지역언론에 많은 몫이 돌아갈 수 있게 하자는 생각도 있다”며 “언론인들이 피부로 느낄 방법을 깊이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구경북·경남울산·광주전남·경기인천·대전충남·전북·제주도 등 7개 지역 기자협회는 올해 초 두 차례 협의회를 열고 정부광고 대행 수수료와 관련한 협력사항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지역 기자협회가 문제 삼은 정부광고 대행 수수료는 언론재단이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 시행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공법인 등의 광고를 대행하며 받는 10%의 수수료를 말한다. 

언론재단에 따르면 수수료 수입은 2018년 702억 원, 2019년 798억 원에 이어 지난해 876억 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